또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초 수업>


2.  투자가이드 2 단계 (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되길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90:10의 수수께끼>


  부자아버지는 내게 어떻게 돈으로 자산을 사지 않고 자산을 만들 수 있을지 내 아이디어를 묻곤 했다. 그것은 많은 갑부들(빌게이츠, 마이클델, 리처드브랜슨등)이 갑부가 된 방식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사업을 시작해야 된다는 말이 아니다. 돈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산을 어떻게 만들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필요한 것은 창의성이다. 예를 들어, 필자가 어렸을 때 버리는 만화책을 팔기 시작한 것과 같은 것 말이다. 쓰레기를 현금으로 바꾸려는 생각이 90:10의 그룹에 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90:10의 그룹속에 있는 사람들은 현대적인 연금술사들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머리는 강력한 자산이다. 때로는 강력한 부채도 될 수 있다. 현재는 정보화 시대이다. 정보화 시대의 가장 적절한 일은 아이디어(정보)로 일하는 것이다. 부자 아버지는 회계사를 고용할 때 조차 이런 조언을 해주었다. "회계사를 면접할 때 '1+1은 얼마입니까?'라고 물어 봐라. 3이라고 하는 사람은 고용하지 말아라. 2라고 하는 사람 역시 고용하지 말아라. 영리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은 1+1이 얼마가 되길 원하십니까?'라고 물어오면 즉시 그 사람을 고용하라."


 


  엄청난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은 많지만 엄청난 돈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은가? 90:10 수수께끼가 설득력을 갖는 이유는 위대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아이디어 뒤에 위대한 사람이 있어야 부자가 되기 때문이다. 늘 기억할 것은 위대한 아이디어가 위대한 재산이 되는 것은 그 아이디어 뒤에 있는 사람도 위대해지려는 의사가 있을 때뿐이다.


 


  자산을 사는 투자가들이 있고 자산을 만드는 투자가들도 있다. 스스로 90:10 수수께끼를 풀고자 한다면 두 가지 유형을 모두 갖춘 투자가가 되어야 한다. 맥도널드는 햄버거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 체인점이 위치한 땅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사업이었다. 현재 맥도널드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부동산을 갖고 있다. 자산을 만들고 그것으로 자산을 사는 식의 공식을 적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B-I 삼각형(Business-Investor Triangle) >


  이것은 금융 아이디어에 삶을 불어넣는 정신적 구조가 되어 아이디어를 자산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당신의 좋은 아이디어를 죽이는 것은 작은 아이디어와 제한된 상상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은 당신이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이거나, 당신이 하는 것을 그들은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인쉬타인은 이런 말을 했다. "위대한 영혼은 종종 평범한 마음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힌다" 어떠한 사람도 당신의 삶에서 무엇을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


 


투자가들의 5가지 유형>


  인정받는 투자가 (많은 돈을 벌거나 순재산이 많은 사람)


  자격있는 투자가 (전통적 투자와 기술적 투자를 아는 사람)


  능숙한 투자가 (투자와 법률을 아는 사람)


  내부 투자가 (투자를 만드는 사람)


  궁극적인 투자가 (사는 주주가 아닌 파는 주주)


 


돈이 없는 필자에게 부자 아빠가 처음 권한 것은 내부투자가로 시작하라는 것이었다.


   교육


   경험


   충분한 현금


그러면서 이 3가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왜 필자에게 훨씬 더 힘든 4번째 내부투자가부터 시작하라고 했냐면 필자가 자산을 만들어 그것으로 다른 자산을 사는 사람이 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내부 투자가로 시작하게 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사업을 일으켜야 했다. 그러면 그로부터 발생하는 현금과 기술로 I사분면의 투자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à 하지만, 사람마다 시작해야 하는 투자가 유형이 다를 수 있다. 때문에 각 투자가 유형의 장단점을 다음에 나열한다.


 


인정받는 투자가>


  소득이 높거나 순재산이 많은 사람으로서 안정과 편안함을 위해 투자하기로 선택한 장기적 투자가들이다. 봉급생활자,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들이 많다. 자신들의 소득만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는 투자들에 접근할 수 있다. 단, 금융지식은 필수다. 또는 유능한 금융 컨설턴트에게 돈을 맡겨야 한다.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의 기준은 연봉 2억원 이상, 10억 이상의 순재산을 가진 투자가이다. 즉, 상당히 돈을 버는 계층이다. 그러나 이들이 투자에 대해 무엇인가를 알고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부자아빠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가 기업을 공개하기 전에 투자할 기회를 제안받았고 그에 관계된 많은 투자수익을 올렸다. 필자가 상장전의 어떤 회사에 투자하겠다고 했을 때 부자아빠는 이렇게 말하면서 말렸다. "부자가 될 때까지 기다려라. 그러면 가장 좋은 투자들이 먼저 너에게 다가올 것이다. 부자들은 가장 좋은 첫번째 투자 기회를 잡는다. 뿐만 아니라 아주 낮은 가격에 살 수 있고 물량에서도 유리하다. 그것이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한편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설사 인정받는 투자가라고 하더라도, 가장 좋은 투자 기회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인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투자기회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 접근성을 갖고 있는 전혀 다른 유형의 투자가가 필요하다"


 


  참고) 증권에서 돈을 버는 한 가지 방법은 어떤 회사의 초기 공모(IPO)에 참여하는 것이다. 대개 그 회사의 창업자들과 초기 투자가들은 이미 상당량의 주식을 갖고 있다. 추가 자금을 모으기 위해 그 회사는 IPO를 제안할 수 있다. 바로 이때 증권 거래 위원회가 개입한다. 그들은 자세한 서류 제출과 정보 공개를 요구함으로써 사기성이 있는 기업 공개를 방지한다. 단, 그렇다고 해서 증권 거래 위원회가 IPO의 투자 수익을 보장한다는 뜻은 아니다. 즉, 어떤 IPO가 합법적이라 해서 반드시 좋은 투자인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자격있는 투자가>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분석할 수 있는 투자가들이다. 외부투자가로서 주식 거래인과 분석가들이 포함된다.


 


  이들을 전통적인 투자자와 기술적 투자가로 나눌수 있다. 자격있는 투자가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유형을 모두 갖춰야 한다.


 


  일반투자가들은 시장이 오를 때 벌고 떨어질 때 손실을 본다. 자격있는 투자가들은 시장이 떨어질 때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관계없이 돈을 번다.


 


  많은 신규 투자가들이 , IPO(공모주)들을 사면서 더 경험이 많은 투자가들에게서 주식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부자아빠의 얘기. "늘 기억할 것은, 당신 어떤 자산을 흥분감 속에서 살 때 어떤 사람은 그 자산에 대해 더 많이 알며 그것을 당신에게 흥분 속에서 팔고 있다는 점이다!"


 


  투자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퇴장 전략'이다. 들어가기는 쉬워도 나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의 얘기. "어떤 투자를 살 때 언제 팔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아야만 한다. 특히 인정받는 투자가들과 그 너머의 투자가들에게 제시되는 투자는 더욱 그렇다. 좀 더 능숙한 유형의 투자들에서는 퇴장 전략이 입장 전보다 더 중요하다. 그런 투자를 할 때는 그 투자가 잘될 때와 잘못될 때 각 각 어떤일이 일어날 것인지 알아야만 한다"


 


 


능숙한 투자가>


  자격있는 투자가들은 교육, 경험, 충분한 현금을 모두 갖추고 있다. 그런데 그들 중에서도 세법, 상법, 증권법등 법적인 측면까지도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자본을 보호할 수 있는 투자가들이다. 사업을 일으킬 수 없는 사람이라면 목표를 능숙한 투자가에 맞춰야 할 것이다. 능숙한 투자가들은 동전의 양면을 인식하며 팀을 이룬다.


 


내부 투자가>


  이들의 목표는 성공적인 사업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 사업은 하나의 임대 부동산일 수도 있고, 수백만 달러의 소매 회사일 수도 있다. 성공적인 사업가는 어떻게 자산을 만들고 일으키는지 알고 있다. 부자아빠의 얘기. "부자들은 돈을 발명한다. 처음의 백만 달러를 버는 법을 배우면 다음의 천만 달러는 쉬워진다."    성공적인 내부투자가는 능숙한 투자가가 되는 법도 함께 배울 수 있다.


 


  부자아빠가 보는 내부 투자가란 사업체의 운영에 관한 경영 지배권을 갖고 있는 투자가이다. 스스로 사업체를 만들지 않더라도 기존 회사의 지배적인 지분을 매입해 내부 투자가가 될 수도 있다. 또 사업의 확장을 원할 때는 합병이나 인수를 통해 다른 사업체를 인수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유능한 법률, 세금,  회계 조언가들과 얘기한 후에 매입, 합병, 인수를 해야만 그런 거래들이 적절히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이다.    내부 투자가에서 궁극적인 투자가로 이동하려면 당신 사업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매각해야 한다. 그런 결정을 할 때 다음의 질문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 당신은 아직도 그 사업에 흥미를 느끼는가?


- 당신은 또 다른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가?


- 당신은 은퇴를 원하는가?


- 그 사업은 수익을 내는가?


- 그 사업은 너무 빨리 성장해서 당신이 다룰 수 없는가?


- 당신의 회사는 대규모 자본 유입이 필요하고 그것은 주식을 팔거나 다른 사업체에 회사를 매각해야 해결되는가?


- 당신의 회사에는 기업 공개에 필요한 자금과 시간이 있는가?


- 당신의 개인적인 초점을 회사의 일상적인 운영에서 매각 협상이나 기업공개 쪽으로 돌려도 회사의 운영에는 지장이 없는가?


- 당신의 회사가 속한 업계는 팽창하고 있는가, 수축하고 있는가?


- 당신의 경쟁자들은 매각이나 기업 공개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 당신의 사업이 튼튼하다면 그것을 당신의 아이들이나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 넘겨줄 수 있는가?


- 그것을 넘겨줄 잘 훈련받고 튼튼한 가족 구성원들(아이들)이 있는가?


- 그 사업은 당신에게는 부족한, 어떤 관리 기술들을 필요로 하는가?


 


많은 내부 투자가들은 자신들의 사업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면서 크나큰 행복감을 느낀다. 그들은 사업의 일부를 공모나 사모를 통해 팔고 싶은 생각이 없으며, 자신들의 사업을 그냥 팔고 싶은 생각도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금융제국을 아주 행복하게 운영하고 있다.


 


궁극적인 투자가>


  이들의 목표는 파는 주주가 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사업체를 소유하며, 그 사람은 그 사업체의 지분을 대중에게 판다. 필자의 목표도 결국은 궁극적인 투자가가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집을 만들어 팔고, 어떤 사람들은 자동차를 만들어 판다. 하지만 궁극적인 투자가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소유하고 싶어하는 사업체를 만들어 판다. 빌게이츠나 워렌 버펫 같은 사람들이다.


 


  궁극적인 투자가들이 갖고 있는 투자가들이 지켜야 할 기본 사항이 있다. (투자가이드 4단계에 정리했다)


 


기업 공개의 장단점들


   - 장점


.사업소유자들이 일부지분을 현금화 할 수 있게 해준다. (지분을 일부 파는 등의 방법으로)


.사업 확장 자금 조달 가능


.기업 부채의 상환


.회사의 순재산 증가


.스톡옵션을 직원들에게 혜택으로 줄 수 있다


 


  - 단점


.사적인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기업 공개에는 아주 많은 비용이 든다


.당신의 초점이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에서 공개 기업의 의무와 요건을 충족시키는 쪽으로 전환된다


.분기 및 연간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


.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잃을 위험도 있다


.당신 회사의 주식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면, 주주들로부터 소송을 당할 수도 있다


 많은 투자가들은 기업을 공개하는 데 따르는 재정적 보상이 기업 공개의 잠재적 단점을 능가하는 것을 보았다.


 


부자가 될 수 있는 최상의 기회>


 


부자 아버지는 내부 투자가로서 부자가 되었다. 작게 시작했고 활용할 수 있는 세금 혜택을 배웠다. 그로 인해 자신감을 얻었고 발판을 마련했다.


 


"네 아버지 보다 내가 훨씬 더 빨리 앞서가는 이유는 나는 총수입으로 자산을 사고 순수입으로 세금을 내기 때문이다. 반면 네 아버지는 총수입에서 세금을 다 낸 후에 순수입으로 자산을 사려한다는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네가 일자리의 안정을 원한다면 네 아버지의 조언을 따르거라. 하지만 네가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내 조언을 따라야 한다. 네 아버지가 일자리 안정도 얻고 부자도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아주 작다. 법은 그분에게 유리하게 씌어지지 않았다. 네 아버지는 직원이므로 세금을 먼저내고, 나는 사업가이기 때문에 세금을 제일 나중에 낸다. 늘 기억할 것은, 우리는 모두 자유로운 나라에서 사는 것일 수도 있지만, 모두가 같은 법률에 따라 사는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이 활용하는 그런 법들을 따라야만 한다."


 




 


"사분면이 다르면 규칙도 다르다는 점을 늘 기억해라. 항공사의 조종사라는 일자리는 단기적으로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너는 네가 원하는 만큼 부자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너의 첫번째 결정은 어느 사분면에서 장기적인 경제적 성공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지 찾는 것이다. E 사분면을 보아라. 너는 고용주가 많은 돈을 지불하는 그런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때문에 봉급으로는 충분한 돈을 모으기 힘들다. 또 예리하지도 않고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관심을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한다. 언쟁을 하는 경향이 많고 다른 사람의 지시를 잘 따르지도 않는다. 때문에 E 사분면에서 성공하기는 힘들다. 다음은 S 사분면을 보자. S는 똑똑함(Smart)의 의미도 갖고 있다. 때문에 의사, 변호사, 회계사, 엔지니어들이 여기에 속해 있다. 너는 영리하기는 한데 똑똑하지는 않다. 학창시절에 그렇게 뛰어난 학생도 아니었다. S는 또한 스타(Star)의 의미도 갖고 있다. 너는 록스타, 무비스타, 스포츠 스타등이 될 가능성도 희박하다. 남는 것은 B 사분면뿐이다. 너는 특별한 전문성이나 재능이 없다. 때문에 너는 이 사분면에서 돈을 벌 가능성이 높다."  이 말을 듣고 나는 확신하게 되었다. 나는 내가 큰 돈을 벌고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는 사업체를 만드는 것이라고 결정했다. 세법은 나에게 유리했고, 다른 사분면들에서의 재능과 전문성 부족은 결국 내 결정을 더 쉽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


 


질문과 답변>


 Q. 누구나 사업체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 100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었음을 상기하세요. 100년전만 해도 미국 인구의 85%가량은 독립적인 농부이거나 작은 가게 주인이었습니다. 산업 시대는 높은 보수의 일자리, 평생의 안정적인 일자리, 연금 혜택 같은 약속으로 그런 독립성을 우리에게서 앗아간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 교육 시스템은 창업가가 아닌 봉급 생활자들과 전문직들을 배출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느끼는 것도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신이 사업체를 만들고 키우는 방법을 배울 의사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답변은 당신 뿐입니다.


 


기존의 일자리를 지키면서 부자가 되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앞서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에게 더 많은 돈이 필요할 때 그들은 시간제 일자리라도 얻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이 정말로 앞서나가기를 바란다면 기존의 일자리를 유지하면서 파트타임으로 사업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파트타임으로 사업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소중한 사업 기술과 주제들을 배울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기술


 - 리더십 기술


 - 팀을 만드는 기술


 - 세법


 - 회사법


 - 증권법


 


창업가 정신>


 부자 아버지는 종종 이렇게 얘기 했다. "세상에는 멋진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들이 가득하지만, 그런 아이디어에서 엄청난 돈을 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 분은 내가 어떤 사업이라도 시작할 것을 권유했다. 그분은 제품이 무엇인지, 혹은 내가 그 제품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았다. 내가 실패하는 것에 대해서도 상관하지 않았다. 다만 내가 시작하기만을 원했다.


 




 


   "왼쪽 면에 있는 사람들은 대개 하나의 재무제표만 갖고 있다. 왜냐면 그들은 종종 하나의 수입원만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른쪽 면에 있는 사람들은 다수의 재무제표와 다수의 수입원을 갖고 있다. 내 아내와 나는 몇몇 기업체의 직원이며 그곳의 지분도 갖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개인으로서의 재무제표를 갖고 있고 동시에 우리의 사업에서도 재무제표를 갖고 있다. 점점 더 적은 일만으로 점점 더 많은 돈이 들어오는 것이 어떤 기분인지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돈도 중요하지만 사업을 하는 기본적 동기는 아니다. 오늘 날 내 주위에는 자신들의 사업체를 수백만 달러에 판 친구들이 있다. 그들 중에서 많은 이들은 몇 달 동안 휴가를 갖다온 후에 다시 게임에 뛰어든다. 그 재미, 그 도전, 그 정신, 그리고 나중에 큰 보상을 받는 가능성이 창업가를 계속 움직이게 만든다. 부자 아버지는 바로 그런 정신으로 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업가 정신은 성공적인 B로서 사업을 하는데 아주 소중한 자산이다. 오늘 날 많은 성공한 자본가들은 여전히 마음속에서 창업가로 남아 있는 사람들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