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2018년 첫 단풍, 단풍 절정 예상 시기


2018년도 이제 가을에 접어들고 있네요. 가을하면 추석과 단풍이죠. 올 해 단풍 예상 시기는 10월 초순 쯤 시작해서 절정 시기는 10월 중 하순 쯤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예년과 비슷하겠지만 며 칠 정도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년 여름이 워낙 더웠기 때문이지요. 최저 기온이 섭씨 5도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데요. 10월 초순이나 중순 정도가 되었을 때의 기온이지요. 단풍은 강수량이 적고 햇볕이 드는 양지 쪽이 빨리 든답니다. 단풍놀이 계획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고, 모쪼록 즐거운 산행 계획 세우세요.



■ 첫 단풍 및 단풍 절정 시기 늦어질 듯


▫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온상승으로 최근 10년(2008년~2017년) 9월과 10월의 평균기온이 1990년대(1991~2000년) 에 비해 각각 0.6℃, 0.8℃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첫 단풍과 단풍 절정 시기도 대체로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1990년대에 비해 최근 10년간,

▫  첫  단풍  시기 :  설악산은 1일, 내장산은 3일 정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 단풍 절정 시기 :  지리산은 3일, 월악산, 무등산은 4일 정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 첫 단풍 시기


▫ 올해 첫 단풍은 설악산에서 평년과 비슷한 9월 27일에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 첫 단풍은 하루 약 20~25km의 속도로 남쪽으로 이동해 중부지방은 9월 27일에서 10월 19일 사이, 남부지방은 10월 12일에서 10월 24일 사이에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단풍의 절정은 보통 첫 단풍 이후 약 2주 정도 뒤 입니다.


 

■ 단풍 절정 시기

(출처 : 케이웨더)




참고) 서울에서 가볼만한 단풍길

아래에 나열된 곳들 말고도 단풍 명소가 굉장히 많지만, 가봤던 곳 위주로 적어봤습니다.


덕수궁길삼청동길 - 덕수궁 돌담길은 유명하죠. 삼청동길은 은행나무와 느티나무가 그림처럼 어우러져 데이트 코스로 떠오르는 곳입니다.

청계천로 - 도심 한 가운데를 흐르는 청계천로는 아름다운 단풍과 현대식 빌딩들이 잘 조화되어 있는 뛰어난 관광명소이기도 합니다. 동대문 패션 시장을 거쳐 신설동 풍물시장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팝나무와 느티나무(동대문~신설동)들이 많습니다.

이태원로 - 이태원길은 낙엽뿐만아니라 독특한 맛집들이 많죠. 홍대와 더불어 셀프먹방 코스로 좋습니다.

남산 북측순환로 - 이 곳은 벚꽃터널로 유명새를 타고 있는 곳인데, 가을에는 단풍터널이 됩니다. 정말 아름답습니다. 가까운 곳인데 꼭 방문해 보세요.

송파나루공원 - 석촌 호수가 단풍과 함께 한 폭의 그림 같은 곳입니다.

올림픽공원 - 제가 자주 방문하는 공원인데요, 단풍 뿐만 아니라 아기자기하고 이국적인 풍경이 굉장히 아름다운 곳 입니다.

뚝섬 서울숲 - 쭉쭉뻗은 메타세콰이어 단풍나무들이 있습니다.

월드컵공원 - 억새로 유명하죠. 단풍 나무와 잘 어우러져 가을 사진 찍기에 좋습니다.

망우산 사색의 길 - 작은 산이지만 오세창, 한용운, 방정환님의 묘소가 있고 5.2Km에 걸쳐 참나무와 왕벚나무가 빽빽한 조용한 곳 입니다.

어린이대공원 후문진입로 - 대형 은행나무들이 멋진 곳입니다.

워커힐로 - 예전에 드라마도 찍었었죠. 멋진 곳입니다.

419길, 인수봉길 - 근처에 작은 하천도 흐릅니다. 포근한 곳입니다.

가로수길 - 도산대로에서 압구정로에 이르는 특화된 상점들과 은행나무가 멋진 길입니다.

양재천길 - 이국적 분위기의 메타세콰이아 길입니다.

고덕로 - 고덕역에서 내려 상일동 역까지 걸어가 보세요. 서울 시내에 이런 곳이 있었나 싶을 정도입니다. 자연적인 공원입니다.

우장산 산책로 - 조용하고 산책하기 좋습니다.

목동동로 6길 - 아파트 단지 근처 터널형 느티나무가 멋집니다.

방화동 둘레길 1,2,3코스 - 1코스는 메타세콰이어 길과 각종 편의시설, 2코스에는 근린공원이 함께 있고 3코스는 산행코스입니다.

중랑천 제방길 - 양방향으로 벚나무와 느티나무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곳입니다.


(이외에 추천하고 싶은 곳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