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가정에서 나오는 우유팩은 소중한 자원입니다. 모아두셨다가 동 주민센터에서 두루마리 휴지로 바꾸세요!


우유팩, 휴지로 교환해 드립니다.


우유팩 뿐만아니라 종이로 만들어진 팩은 펄프 중에서도 최고급 펄프로 제조됩니다. 최고급 펄프는 미국, 캐나다, 핀란드, 독일, 스웨덴 등의 일부 국가에서만 생산되며 우리나라는 이 원자재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생활에 사용되는 모든 종이 재질의 용기가 전량 수입품이라는 사실, 아시고 계셨나요? 저도 금년 초에 그런 사실을 전해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 말도안된다고 우겼었지요.


사실을 안 뒤로 각성하고, 저도 이번에 거의 1년간 모아 온 우유팩을 휴지로 바꿔왔습니다. 사실 몇 번 다녀와야지 하고 생각은 했었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그냥 모아놓기만 하다가 이번에 환경 관련 뉴스를 보고 생각난 김에 교환했어요. 거의 1년여간을 모아왔기에 양이 좀 됐습니다.


우유팩은 깨끗이 헹군 후에 아래 사진과 같이 입구를 펴서 완전히 건조시킨다음 차곡차곡 모아서 주민센터에 가져가시면 됩니다. 이물질이 있거나 곰팡이같은 게 생기지 않게 주의해서 보관하셔야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팩 9개를 접어서 번갈아 포갠 후에 한 팩 속에 넣으면 사진과 같이 쏘-옥 들어갑니다. 이렇게 10개가 한 묶음이 되지요. 이렇게 하면 보관하기도 용이하고 주민센터에서도 갯수를 파악할 경우에도 훨씬 수월합니다. 대부분은 가져간 팩의 무게를 재서 교환해 주는데, 일부 주민센터에서는 갯수를 기준으로 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 동 주민센터에서는 무게를 기준으로 하더군요.



조금 귀찮을 수도 있겠지만, 아이들 교육에도 좋을 것 같고, 뿐만아니라 나라와 환경을 생각해서 한 번 동참해 보시면 어떨까요?




주민센터마다 교환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대략 우유팩 1Kg당 두루마리 휴지 1개로 교환을 해 주고 있습니다.

긴가민가 하시는 분은 거주지 동사무소에 전화로 문의해 보시면 친절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전화로 확인해 보시고 가십시오.


제가 오늘 교환한 우유팩은 딱 12Kg 이었고 아래와 같이 두루마리 휴지 12개로 교환해 왔습니다.


종이팩 재활용 한다고 해서 환경보호, 자원절약등에 얼마나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이런 움직임이 하나하나 모여 커다란 효과를 내지 않을까요? 실천에만 그치지 말고 주위 분들에게도 전파되어서 분리수거처럼 당연한 실생활 상식으로 뿌리내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