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아스피린 500mg 시판 재개

어떻게 보면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약품 중 하나가 아스피린이 아닐까 생각한다. 진통제하면 단연코 '아스피린'을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부작용도 적고 효과 좋고 값도 저렴하다.  아스피린은 버드나무껍질에 해열효과가 있다는 히포크라테스의 발견을 토대로 연구 개발된 제품이다. 해열진통제인 아스피린은 진통해열효과 외에 소염효과도 있어 류마티스성관절염에도 효과가 있고 뇌졸중, 심근경색, 치매와 암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다.

 

아스피린은 고용량과 저용량이 있는데, 500mg은 해열, 진통, 소염에 사용하고 100mg은 혈전 억제를 위해 복용한다. 이 중 아스피린 500mg 짜리가 2016년 겨울, 용출률 기준이 미달되어 자진 리콜을 시행한 뒤로 지금까지 시중 약국에서 약을 구할 수가 없었다. 그 제품이 8월 10일부터 재판매되기 시작했다. 포장이 바뀌고 가격도 조금 올랐다. 공급이 중단됐던 아시아 국가들 중에 한국이 제일 먼저 공급이 재개된 것이다.

 


(재판매되기 시작한 아스피린 500mg)



(아스피린 500mg 정)

 

 

500mg 짜리 아스피린에 대한 평소 알쏭달쏭한 의문 몇 가지를 정리해 보자.

 

1. 진총 목적으로 가능한 하루 최대 복용량은 어느 정도인가요?
   하루 최대 용량은 4000mg, 즉 8알 이내입니다. 단, 용량에 따라 위장장애 정도가 함께 증가하므로 이를 피하려면 공복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회 1~3알 정도 복용이 가능하며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2. 장기 복용시 부작용은 없는지요?
   아스피린은 위장 장애가 심한 약에 속합니다. 혈전 억제를 위해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100mg의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길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100mg 용량의 아스피린은 위장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녹는 위치가 위가 아닌 장에서 녹도록 장용성 정제나 캡슐제 형태로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500mg 짜리를 잘라서 장기 복용할 경우는 위장병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3. 기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요?
   혈액응고를 지연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멍이 있거나, 치과 검사, 내시경 검사 또는 수술등이 예정되어 있을 경우, 1주일 이전부터 복용을 일지 중단해야 합니다. 타박상을 자주 입거나 멍이 자주들거나 한의원에서 침을 자주 맞거나 주사를 맞을 경우에도 아스피린 복용을 일시 중단할 것을 권합니다. 또한 저용량 아스피린으로 혈전 억제를 하는 분들은 피가 잘 멎지 않는 현상이 생길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 아스피린 새포장은 어린이 보호용 안전포장을 사용했습니다.



+ Recent posts